LOTTE

  • HOME
  • SITE MAP
롯데HR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다. 최고의 인재를 품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롯데의 인사노하우

visual CLOSE

CONTENTS

  • 채용정보 열정과 책임감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찾습니다.
    • 채용안내
    • 채용공고
    • 채용소식
    • 채용일정
    • 롯데공모전
  • 입사지원 당신의 젊음과 열정이 미래의 롯데를 완성합니다.
    • 입사지원하기
    • 나의지원정보
    • 인재DB등록
    • 지원자 작성가이드
    • FAQ
    • Q&A
    • 채용서류 반환청구
  • WITH LOTTE 신입사원을 위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 LIFE
    • ORIENTATION
    • TALK
    • TIP
    • ENJOY
  • 롯데 HR 롯데만의 인사노하우를 공개합니다.
    • 인재상
    • 인사 SYSTEM
    • 인재육성 PROGRAM
    • 직무소개
    • 하루일과
  • 롯데 소개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의 롯데가 있습니다.
    • 롯데정신
    • CEO메시지
    • 비전
    • 사업전략
    • 그룹성장사
    • 지속가능경영
    • 글로벌 롯데
    • 관계사 소개
    • 롯데홍보관

FAMILY

하루일과

Home 롯데HR 하루일과

내가 꿈꾸는 커리어, 롯데인의 하루

검색

롯데제과

  • 해외사업

    • 아침

      아침에 출근하여 담당 지역의 뉴스를 검색하는 모습

      아침에 출근하여 담당 지역의 뉴스를 검색하여 시장 동향을 분석, 파악합니다. 해외를 상대로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담당하는 지역의 정세 및 트렌드 분석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내용은 스크랩하여 필요시 담당 매니저와 의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전 근무가 시작되기 전까지 오늘 완료해야 하는 업무를 정의하고, 중요도에 따라 우선 순위를 구성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선순위의 설정은 당일의 업무의 중요성을 Re-view하게 함으로써, 효율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글로벌 영업의 경우는, 지역별, 국가별로 시간대가 다르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 오전

      오후의 업무에 대한 계획을 체크하는 모습

      본격적으로 오전 업무가 시작되면 당일의 제품 수출에 문제가 없는지 우선적으로 확인합니다. 제품의 재고, 품질에 대한 이상유무 확인은 해외 거래선들과의 신뢰 관계 유지에 가장 중요한 요소 입니다. 만약 당일의 수출 계획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해당 현안을 담당 매니저에게 보고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 도출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만약 당일의 수출계획이 문제가 될 경우 변경 계획을 즉시 수립하여 수출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관련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업무가 있을 경우에는, 당일 업무 지원이 가능토록 오전 중으로 요청할 수 있도록 업무를 진행합니다. 점심식사 시간이 되기 전, 잠시 시간을 내어 오후의 업무에 대한 계획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점심

      점심식사 후 동료들과 사회적 이슈 등 관심사에 대하여 공유하는 모습

      식당으로 이동하여 맛있는 점심식사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점심시간 동안에는 동료들과 최신 트렌드, 사회적 이슈 등 관심사에 대하여 공유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합니다. 점심시간 동안의 휴식은 오후에도 열심히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한 중요한 원동력입니다. 상황에 따라 사옥 주변을 산책하거나 커피숍, 쉼터 등에서 티타임을 가지기도 합니다. 티타임을 가질 때 선배 또는 후배 사원들과 회사생활의 어려움에 대한 고민을 상담함으로써 회사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도 합니다. 점심시간에 특별한 계획이 없는 경우에는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통한 시사 상식을 습득하기도 하며, 본연의 업무로 오랫동안 만나지 못한 동기들과 조우하기도 합니다.

    • 오후

      해외 거래선과 연락을 하는 모습

      오후 일과가 시작되면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시작합니다. 글로벌 영업의 특성상 한국과 시차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오후에 영업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수주를 완료하게 되면 해당월의 목표대비 진도율을 체크하여 수주 진행상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글로벌 영업을 하는데 있어서도, 해외 거래선과의 인간 관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협의시 안부를 물으며 인사말을 건네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합니다. 수주뿐만 아니라 거래선에 당사 제품 유통에 대한 어려움을 문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의논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퇴근전

      가방을 싸며 퇴근을 준비하는 모습

      퇴근 전 당일 업무에 대하여 업무 일지를 작성하여 진행 업무에 대한 Re-view를 실시하고 다음날 진행할 업무에 대한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또한 계획대비 완료하지 못한 업무가 있을 경우 별도로 메모를 하여 다음날 출근 후 바로 진행가능 하도록 진행합니다. 글로벌 영업의 경우, 퇴근 전 다음날 수출하는 사항에 대한 문제가 없는지 미리 점검을 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다음날의 업무에 문제가 생겨 관련 부서의 업무에도 지장을 주게 되는 경우 책임감을 가지고 관련 부서에 번거로움을 주는 일이 없도록 미리 조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날의 업무에 대한 준비가 끝나면,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퇴근하여 가족 및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합니다.

  • 마케팅

    • 아침

      트렌드 보고서를 보며 확인하는 모습

      오전 8:30 즐거운 마음으로 출근합니다. 마케팅 IMC 담당은 항상 빠르게 변화되는 환경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과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외 마케팅 정보나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그래서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가기 전, 커피한잔과 함께 잡지나 뉴스기사, 트렌드 보고서, 광고 동향 자료 등을 통해 업무와 관련된 주요 트렌드를 파악하며, 롯데제과 페이스북에 올라온 소비자 반응도 함께 체크합니다. 특히, 매주 월요일에는 회사에서 출시하는 신제품과 관련된 자료와 시장동향 자료를 통해 시장 흐름과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발 빠른 마케팅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 그리고 전날 받은 메일 확인이나, 오늘 해야 할 업무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하면서 오늘의 업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저희 마케팅 IMC담당은 하루에도 여러 번 다양한 부서나 업체들과 함께 원활한 업무를 소화해야 하기 위해 꼼꼼히 업무의 우선순위를 두는 작업이 가장 중요한 일과 중에 하나 입니다.

    • 오전

      마케팅 캠페인 기획안 리뷰, 작성 등 서류작업을 진행하는 모습

      오전 9:00부터 본격적으로 업무지시 사항을 확인한 후, 마케팅 캠페인 기획안 리뷰, 작성 등 서류작업을 진행 합니다. 마케팅 캠페인 진행을 위해서는 여러 이해당사자들과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중간마다 꼼꼼하게 체크하는 업무를 주로 오전에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협조사항들과 변경사항들을 기획안에 반영하는 작업을 하면서, 현재 진행 중인 캠페인의 진행상황 확인을 하고 관련 내부 부서 담당들에게 캠페인 관련 요청사항에 대해 이메일 또는 전화로 대응하는 업무를 수행 합니다. 그리고 제품 테스트 및 소비자 자료조사를 기반으로 앞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사안에 대해서 팀원간 토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 점심

      직원들과 식사하는 모습

      점심은 주로 팀원들과 함께 사내 식당에서 해결하곤 합니다. 사내 식당은 매일매일 새로운 메뉴를 편리하게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점심 식사를 하면서 업무에 대한 이야기 외에도 서로의 관심사나 그날그날 있었던 일들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번쯤은 사내 식당이 아닌 맛집을 찾아 팀원들과 식사를 하면서 기분전환과 함께 팀워크를 다지는 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식사 후에는 간단히, 사내 1층에 위치한 커피 전문점에서 업무관련 사안에 대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아이디어를 내기도 하고 최근 재미있었던 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점심 시간을 통해서 하루의 기분전환을 가지면서 오후 업무의 준비를 힘차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오후

      업체와의 미팅과 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오후에는 주로 업체와의 미팅과 회의를 진행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캠페인뿐만 아니라 향후 진행 해야 할 TV광고 제작이나 마케팅 전략 기획을 위해 회의와 미팅을 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토론의 시간을 가지며 마케팅 전략 방향을 완성해 나갑니다. 뿐만 아니라, 타사나 그룹사 내 마케팅 제휴 협의를 위한 미팅 외에도 TV 광고촬영장이나 프로모션 행사장 등을 방문하여 실제 집행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 등을 점검하기도 합니다. 특히 마케팅 IMC담당 특성 상, 고객의 반응을 살피고, 기획단계에서 의도했던 것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잘 진행되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진행 되는 업무들도 종종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시장 조사를 통해 타사 신제품현황이나 제품 디자인, 우리 제품들의 진열 상태 등 소비자 및 경쟁사에 대한 정보의 수집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며, CM, TM 영업과의 미팅을 통해 캠페인에 대한 성과를 체크합니다.

    • 퇴근전

      퇴근을 하며 회사를 나가는 모습

      오후 6:30 하루의 진행사항을 정리하고 다음 일정확인 및 전체적인 마케팅 캠페인 진행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면서 하루를 마무리 합니다. 특이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없을 시 30분 안에 퇴근을 합니다. 그리고 가끔 팀원들과 함께 간단한 회식을 통해서 팀 워크를 다지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맡은 업무에 따라 자율적으로 퇴근을 하고 있으며, 퇴근 후에는 운동이나 자기계발의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주 마케팅 관련 교육을 진행하면서 계속해서 전문분야에 대해 학습을 ?梔湛岵막?해나가고 있습니다.

  • 생산관리

    • 아침

      생산제품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모습

      오전 7시 30분 즐겁고 활기차게 회사로 출근을 합니다. 금일 생산 제품을 확인한 후 현장으로 들어가 라인 이상유무를 점검하고, 직원들과의 아침인사로 서로의 안부를 묻습니다. 제품의 품질 체크(날인검사, 시식)을 통하여 양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사전 점검을 하며, 설비 및 인원운영에는 애로사항이 없는지 현장 반조장들과 간단한 회의를 합니다.

    • 오전

      생산현장에 대해 직원과 의견을 교환하는 모습

      오전 8시50분 아침체조로 건강한 정신과 몸을 만들어 업무의 효율을 높입니다. 체조 후 구호를 외치며 하루의 일과를 시작합니다. “실천하자 체질개선!! 앞장서자 10대혁신!! 달성하자 내가먼저!! 하자 하자 해보자!!” 전일 생산 실적을 정리하고, 각종 개선사항 및 신제품 TEST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차주 생산 계획과 인원 계획을 수립하고 생산현장을 돌아보면서 직원들과 소통하며 개선할 사항을 찾습니다.

    • 점심

      직원식당에서 직원들과 식사하는 모습

      직원들과 함께 맛있는 점심식사를 하면서 업무 외의 관심사 및 이야기를 나눕니다. 점심식사 후 차 시간을 가지며 서로의 팀워크를 다집니다.

    • 오후

      직원들이 모여 생산제품을 체크하는 모습

      위생 패트롤팀, 안전점검팀을 조직하여 현장 구석구석을 돌아보면서 더 나은 작업환경 및 품질개선을 위해 현장점검을 실시합니다.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LIST하여 전 부서와 공유하여 개선해 나갑니다. 생산성향상 및 원가절감을 위해 현장내 개선할 사항들을 찾아 현장 직원들과 공유하고 단계적으로 개선 활동을 진행합니다. 현장내 개선사항들의 진행상황을 체크하고 아직 미비 된 항목들을 LIST하여 즉시 개선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합니다. 제품 시식을 통하여 품질에는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퇴근전

      퇴근전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모습

      오후 6시 50분, 현장 조 교대시 작업사항 및 특이사항을 전달합니다. 위험예지 훈련 및 화재안전교육을 통하여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킵니다.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며 애로사항을 듣고 제품의 품질 체크(날인검사, 시식)을 통하여 양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점검합니다. 금일 생산 실적 및 특이사항을 작성하고 익일 특이사항(TEST, 견학 등)을 확인하여 내일 해야 할 일들을 생각해 봅니다. 책상정리를 하고 7시30분 퇴근을 합니다.

  • 영업관리

    • 아침

      출근하여 간단한 차를 마시는 모습

      영업관리자로써 영업사원보다 흐트러짐 없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 먼저 출근하는 편입니다. 비슷하게 출근한 영업사원들과 간단한 차 한잔 하면서, 애로사항은 없는지, 보완할 사항은 없는지에 대해 간단한 대화를 나누고, 영업일선에서 최대의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각종 사항들을 정리합니다.

    • 오전

      업무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모습

      본격적으로 오전 업무가 시작되면 부족한 제품은 없는지, 물류센터에서 이송과정에서 훼손된 제품은 없는지에 대해 점검합니다. 제품의 재고, 품질에 대한 이상유무 확인은 거래처와의 신뢰 관계 유지에 가장 중요한 요소 입니다. 만약 당일의 제품수급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해당 현안을 트레이트 마케팅 및 물량담당에게 보고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 도출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만약 당일의 제품수급이 원활하지 않게 될 경우 변경 계획을 즉시 공지하며 거래처 발주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관련부서의 협조가 필요한 업무가 있을 경우에는, 당일 업무 지원이 가능토록 오전 중으로 요청할 수 있도록 업무를 진행합니다. 점심식사 시간이 되기 전, 잠시 시간을 내어 오후의 업무에 대한 계획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점심

      동료들과 식사하는 모습

      점심에는 동료들과 함께 맛있는 점심식사를 합니다. 점심식사 후 주변을 산책하거나 티타임을 가지기도 합니다.

    • 오후

      직원들과 모여 영업 관련 회의를 하는 모습

      오후 일과가 시작되면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됩니다. 영업일선에서 만들어낸 매출과 관련된 각종 자료들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지사 내 소속??영업소별로 피드백을 합니다. 주로 각종 진열대 설치는 잘 되고 있는지, 주력해야 할 제품의 매출이 부진하면 왜 부진한지에 대해 피드백을 하는 편입니다.

    • 퇴근전

      퇴근 전 다음날의 영업 물품을 정리하는 모습

      퇴근 전 당일 업무에 대하여 업무 일지를 작성하여 진행 업무에 대한 Re-view를 실시하고 다음날 진행할 업무에 대한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또한 계획대비 완료하지 못한 업무가 있을 경우 별도로 메모를 하여 다음날 출근 후 바로 진행가능 하도록 진행합니다. 영업관리자의 경우, 매출증대가 가장 큰 사명인 바, 다음날 어느거래처에서 어떤 영업사원이 어떤제품 위주로 얼마만큼의 매출을 발생시킬지에 대한 계획수립을 하는 편입니다. 만약 영업활동에 날씨나 차량등의 문제가 생겨 매출에 지장을 주게 되는 경우 발빠르게 유관부서에 도움을 요청하여 계획대비 차질이 없도록 조치합니다. 다음날의 업무에 대한 준비가 끝나면,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퇴근하여 가족 및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합니다.